매화축제, 사유지 야시장 놓고 ‘시-주민’ 갈등 격화
매화축제, 사유지 야시장 놓고 ‘시-주민’ 갈등 격화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4.03.04 08:30
  • 호수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료 탓에 ‘바가지요금’ 발생
주민들 집회신고, 단체행동 예고
시 “허가는 불가, 최대한 설득”

제23회 매화축제 개막을 일주일도 채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비상이 걸렸다. 야시장을 놓고 주민들이 광양시를 상대로 단체 행동을 예고하고 나서 원활한 진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광양시에 따르면 축제장 인근 일부 주민들은 지난달 28일부터 축제가 끝나는 이번 달 20일까지 매화마을 노인정 주변에 집회를 신고했다. 광양시가 축제장 인근 사유지에 대해 가설건축물 허가를 내주지 않자 주민들이 단체로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그동안 축제장 인근에 땅을 소유한 일부 주민들은 외지 야시장 업체들에게 축제기간 동안 토지를 임대해 주고 일정 임대료를 받아왔다. 토지를 임대한 업체는 간이음식점을 개설하고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음식을 판매했다. 

그러나 야시장 업체는 임대료를 회수하기 위해 시가 권고하는 음식 요금을 상회하는 가격을 받으면서 ‘바가지요금’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이에 시는 지난해 문제해결에 적극 나섰다. 주민들이 직접 장사한다는 경우를 조건으로 사유지 18곳에 대한 가설건축물 허가 및 향토음식점 허가를 내줬다. 그러나 직접 장사를 한 주민은 1곳에 불과했으며, 나머지 17곳은 외부업체가 토지를 임대해 식당 영업을 했다.

결국 축제기간 초에는 파전 한 장이 2만5000원에 팔리면서 ‘바가지 축제’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광양시는 올해 이 같은 사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야시장을 운영하고자 하는 주민에게 축제장 안에 부스를 만들어 주겠다는 방침을 내걸었다. 다만 사유지에 대한 가설건축물 허가는 않기로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임대 수입을 올리지 못하게 된 주민들이 집단 반발에 나섰다. 주민들은 고령화로 인해 직접 야시장을 운영하긴 어려운 상황이며, 사유지에 대한 사용 권리를 시가 침해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시는 임대료가 ‘바가지요금’의 주요 원인으로 축제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으며, 위생 등의 단속도 쉽지 않은 점을 들어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주민들이 직접 운영 약속을 지켜지지 않으면서 ‘바가지요금’을 없애겠다는 약속도 신뢰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란 해석이다. 

정인화 시장 역시 최근 매화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번에 갑자기 허가를 내주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이전 축제도 허가를 내주면 안됐던 사안”이라며 “축제 이미지 제고 및 관광객 편의를 위해서라도 허가를 내주지 않겠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주민들은 집회신고와 함께 허가를 내주지 않을 경우 경운기나 트랙터 등으로 진입로를 막는 등의 집단행동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야시장 업체들이 야간시간을 틈타 천막을 설치하고 있어 시는 지난달 27일 가설건축물 철거 계고장을 발부하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현장에서 계고장을 찢는 등 불법으로라도 야시장 운영을 강행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축제가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지만 양 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자칫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국적인 흐름으로 봐도 사유지에 야시장을 여는 축제장은 거의 없어졌다”며 “최대한 주민들을 설득하고 축제가 원활하게 진행돼 전국적인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