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유치만이 살 길이다
화물유치만이 살 길이다
  • 광양신문
  • 승인 2006.09.13 11:55
  • 호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해양수산부에서 흘러나온 광양항 개발계획 축소조정안이 또 한 번 우리를 실망시키고 있다. 5년마다 한 번씩 조정하는 항만개발계획의 기초 자료가 되는 것이 바로 물동량이다.

해양수산부는 2011년 기준 광양항 물동량 예측치를 524만TEU로 발표한 바 있다. 우리나라 항만개발정책이 입안되는 과정을 보면 참으로 한심하다. 2001년에는 어떤 근거로 33선석을 이야기 했던가? 5년 후에는 또 33선석을 이야기 하지나 않을지 묻고 싶다. 5년 전 당시 차라리 33선석을 말하지 말든지 국가의 중요정책이 이렇게 춤을 추는데 우리가 뭘 믿고 정부를 따라가야 할 것인지 난감하기만 하다.

이럴 때 우리는 흔들리지 말고 물동량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이 지난 8일 다국적 물류기업과 해와 신구화물에 대한 유치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 마포에 있는 일진빌딩 9층에 광양항국제물류협력단 서울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착수했다는 소식이다.

컨공단은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체상태인 국내 물류시장을 벗어나 해외에서 새로운 화물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투자유치를 전담할 국제물류협력센터를 설치함으로써 올해에는 중국과 일본의 주요 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 일대 일 맞춤형 마케팅활동을 더욱 강화해 실질적인 투자유치 성과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라고 한다. 국제물류협력센터는 해외에 진출한 국내기업들과 한국을 떠날 구상을 하고 있는 중소제조기업들을 적극 공략하여 공동화 위기에 처한 국내 제조산업을 항만배후단지를 중심으로 재구축하는 일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관건은 화물유치이고 배후부지에서 화물을 창출하는 것이다. 암울한 이야기가 들려올 때일수록 우리는 광양항 활성화에 대한 믿음을 더욱 굳건하게 세워야 한다. 광양항 활성화만이 우리가 살 길이기 때문이다. 
 
입력 : 2006년 02월 0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