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산업재해 없는 광양을 만들자”
“발암물질·산업재해 없는 광양을 만들자”
  • 박주식
  • 승인 2011.04.18 09:39
  • 호수 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ㆍ노동단체 ‘발암물질 안전본부’ 발족

지역시민단체와 노동단체가 공동으로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한 광양만들기 사업본부’(이하 발암물질 안전본부)를 발족하고 지역 환경과 시민의 건강권 지키기에 나섰다.
광양만녹색연합과 참여연대, 참교육학부모회, 민주노동당광양시위원회, 한국노총광양지역지부, 민주노총광양시지부 등 11개 시민사회노동단체로 구성된 발암물질 안전본부는 지난 16일 시청 앞 미관광장에서 발족식을 갖고 기자회견에 이어 시민걷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석면을 비롯한 발암물질 노출 심각성과 광양산단의 중대 산업재해 위험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소통하기 위한 것.
발암물질 안전본부는 기자회견에서 석면오염에 대해 전면적인 실태조사와 석면 노출 노동자들과 시민들의 환경권을 보호하는 정책을 수립할 것을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광양시 등에 요구했다. 

발암물질 안전본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1급 발암물질 석면이 함유된 죽음의 광석 사문석을 광양제철소가 1987년 1기 가동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24년 동안 사용했다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광양제철소 가동을 시작으로 각종 오염에 대해 지역민들의 근심이 불만으로 표출되고 있지만 포스코는 당사자로서의 책임을 지기보단 책임을 회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가 사용한 사문석에 대한 정부기관의 재조사 결과 석면이 함유됐다는 것을 또다시 확인했다”며 “하지만, 유독 광양제철소와 광양시는 검찰조사 결과나 중앙부처와 전라남도의 조사결과를 보고 향후 계획을 세우겠다는 미온적인 태도”라고 비판했다.

발암물질 안전본부는 “석면노출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광양시민들과 지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노동자들이 문제해결에 주인주체로 나서 공동으로 대책을 수립하기위해 조직을 구성했다”며 “발암물질 안전본부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하고 산업재해 없는 광양을 만들기 위한 당당한 주체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암물질 안전본부는 포스코에 대해 △1급 발암물질 석면사문석 사용에 대해 인정하고 공개 사과 △석면 및 발암물질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 실시 △사문석 취급사업장의 전현직 노동자들 전체에 대한 석면노출실태건강조사 실행 등을 요구했다.

또 광양시와 광양시의회에는 민ㆍ관ㆍ산ㆍ학이 함께하는 공동대책위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발암물질 안전본부는 이날 발족식과 시민 걷기대회에 이어 이번 주 중 포스코와 광양시를 항의 방문해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대 시민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