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듯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듯
  • 이성훈
  • 승인 2014.12.08 09:46
  • 호수 5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위, 이번 주 회의 개최 향후 추진 방안 논의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운동이 수년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국립공원 추진을 위해 활동했던 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물러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추진위는 지난 4일 세종정부종합청사에서 상경집회를 마치고 돌아오는 자리에서‘버스 토론회’를 열고 비대위 구성에 대해 의견을 조율했다.

이경재 추진위 실무위원장은“그동안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운동을 위해 15만 시민은 물론, 수많은 시민사회단체가 수년간 땀흘려 왔다”며“이제 비대위로 전환해 더욱더 적극적이고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국립공원 지정 운동을 위한 움직임이 필요하다”면서 “행정도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재도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를 구성하면 그동안 활동했던 추진위는 해산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실무위원장은“해산한다고 해서 추진위 실무위원들이 국립공원 지정 운동을 접는 것이 아니라 비대위 활동에 적극 힘을 실어주고 뒷받침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염원이 꼭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8일이나 9일 회의를 열고 비대위 구성 등 앞으로 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박수완 추진위 간사는“이번 주 중으로 기존 추진위원, 집행위원, 실무위원들이 모여 회의를 열고 비대위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 간사는“지난 4일 상경집회에 참가했던 실무위원 중 그동안 추진위 활동을 많이 하지 않았던 위원들도 회의에 참석할 것”이라며“앞으로 계획과 운영 방안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고 의견을 모을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면 누가 비대위원장을 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기존 실무위원들이 물러나면 새로운 집행부가 꾸려질 예정인데 거대한 조직을 누가 책임지고 다소 미온적이었던 행정과 의회의 움직임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관심이다. 

박 간사는 이에 대해“비대위 구성에 있어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운동이 핵심이 돼야 한다”며“여기에 이권 개입이나 정치적 이용이 있어서는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다.

추진위, 활동 1년 6개월 만에 마무리  

비대위를 결성하면 추진위는 해산한다. 1년 6개월간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셈이다.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위원회는 지난해 7월 발족했다. 추진위는 시민단체 협의회장, 여성단체 협의회장 등 7개 민간단체장이 공동추진 위원장으로 위촉됐으며 광양시와 의회, 국회의원, 시민단체 등 153개 단체로 구성됐다.

추진위는 그동안 목요집회를 통해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필요성을 알렸다. 하지만 항상 인원 모으는 것이 어려웠다.

예산과 권한이 없는 시민사회단체가 도맡아 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정용성 대표는 4일 상경집회가 끝난 후“우리는 늘 한사람이라도 참여하는 것이 절실했다”며“우리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길 바란다”고 간절히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