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외 통근버스 폐지 운동, 신중히 접근해야
관외 통근버스 폐지 운동, 신중히 접근해야
  • 이성훈
  • 승인 2014.12.15 14:29
  • 호수 5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성 훈 편집국장
지난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 300여명이 자발적으로 모여 지역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순수 민간차원의 광양경제활성화운동본부가 발족했다.

시민들이 힘을 합해 날로 어려워지는 경제여건을 함께 극복해보자는 취지에서 운동본부가 출범했다.
운동본부는 앞으로 지역경기를 되살리고, 이를 범시민 실천운동으로 확산하기 위해 민간차원에서 경제, 시민,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단체들이 운동본부를 결성하여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운동본부는 5대 핵심 경제현안으로 △포스코 4조 3교대 요구 △관외 통근버스 폐지 △광양세무서 설립 △보건대 정상화 운동 △LF아웃렛 현안 등을 설정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다른 대안은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지만 ‘관외 통근버스 폐지’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자칫 지역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외 거주자들로부터 오히려 반발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거주ㆍ이전의 자유는 국민 기본권에 포함된 사회ㆍ경제적 자유권이다. 강제로 막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본부는 핵심과제로 관외 통근버스 폐지를 내세우고 있다. 명백한 기본권 침해로 비판받을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기업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압박을 가할 우려도 있다.

무엇보다 실효성이 관건이다. 관외 통근버스 폐지 운동을 펼친다고 해서 외지에 살고 있는 근로자들이 광양으로 이사 온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기업들에게 관외 통근 버스 자제를 권유할 수 있어도 이를 강제할 수는 없다.

관외 통근버스 폐지 운동은 자칫 반목과 불신, 광양시 대외 이미지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다. 이런 비생산적인 운동방식 보다는 광양시가 정주 인프라를 구축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광양으로 이사 올 수 있도록 교육ㆍ생활ㆍ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정답이다.

광양시는 2011년 인구 15만을 유치하기 위해 행정과 기업, 시민사회단체가 똘똘 뭉쳐 결국 15만명을 달성했다. 여기에는 포스코를 비롯한 기업들의 힘이 컸다.

외지에 살고 있는 직원들을 독려하고 설득하면서 광양으로 주소 이전을 시키고 실제로 이곳에서 살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했다. 이제 광양시는 15만이 조금 넘는다. 아직 30만 자족도시를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에 더욱더 노력해야 한다.

외지 인구를 들여오기 위해 부족한 분야가 너무 많은 것이 광양시가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다. 하지만 당장 급하다고 인간의 기본권마저 침해할 수는 없다.  운동본부가 인구늘리기와 지역경제 역외유출 방지를 위해 내세운 경제현안은 좋지만 관외 통근버스 폐지처럼 부정적인 방식은 반발을 불러 올 것이 뻔하다.

차라리 이런 운동을 할 바에는 지역 경쟁력을 어떻게 하면 더 키울 수 있을지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 관외 거주자들로부터 광양에서 돈을 벌면서 순천에서 살고 있는 이유를 직접 들어봐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런 노력도 하지 않고 관외 거주자들이 야속하다며 무턱대고 관외 통근 버스 폐지를 외치는 것은 15만 광양시민들에게도 설득력을 얻기 힘들 것이다. 인간 기본권을 침해하고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운동 보다는 우리 스스로 노력해 지역을 키우려는 자세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운동본부는 앞으로 내 고장 제품애용, 청결과 서비스 개선 운동,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활동도 병행한다. 시민과 행정, 기업이 어려운 경제여건을 돌파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취지는 충분히 공감한다.

네거티브 방식보다는 진정으로 15만 시민이 힘을 모아 어려운 경기를 살리고 우리지역 상품도 애용하면서‘동행, 상생, 투게더’라는 운동본부의 취지를 살릴 수 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