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 통근버스 관외운행 중단, 직장인은 관내로 주소 이전”
“기업체 통근버스 관외운행 중단, 직장인은 관내로 주소 이전”
  • 이성훈
  • 승인 2018.01.26 17:35
  • 호수 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광양시민 되기 운동’참여 촉구안 채택

광양시의회 의원들이 지역 기업체들의 통근버스 관외지역 운행 중단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지난 19일 폐회한 제268회 임시회에서‘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광양시민 되기 운동 참여 촉구문’을 채택했다.

의회는 이 촉구문에서“인구수는 지방교부세 산정, 자치단체의 행정 조직과 공무원 정원 등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자 한 도시의 시세와 품격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고 지적하고, 인구 늘리기 차원에서 관외 거주 관내 직장인의 주소이전과 기업체 직원 통근버스 관외운행 중단을 촉구했다.

의회는“최근 10년간 광양시 인구 추이를 살펴보면 매년 1000여명의 자연증가에도 불구하고 관외 전출이 많아 인구 증가가 답보상태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의회는“2016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광양시에 소재하는 사업장 근로자 7만6000명 중 인근 타 도시에 거주하는 근로자가 1만5000명으로 나타났다”면서“이는 3인 가족을 기준으로 할 때 5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우리 시 인구의 32%를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의회는“우리 광양시민들이 쾌적한 삶의 터전을 기업체에 내어주고도‘직장은 광양에서, 거주는 타 지역에서’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는 막대한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에서 창출된 재원이 지역으로 환원 되는 선순환 경제가 지역민의 복지와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광양시민 되기 운동’에 전 시민의 참여를 독려했다.

의회는 우선, 관내 직장인 중 관외 거주자는‘광양시민 되기 운동’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의회는“직장과 주변 지역의 발전은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거주지를 광양으로 옮기고 창출된 소득을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것은 지극히 마땅한 이치”라며 “단체장·기업 CEO·임직원 등은 ‘광양시민 되기 운동’에 동참하고 직원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라”고 요구했다.

의회는 이와 함께 기업체의 직원 통근버스 운행을 지역 노선으로 변경하고 관외 운행 중단을 촉구했다. 기업이 근로자들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직원 통근버스를 관외 지역까지 운행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이것이 근로자들이 관외에 거주하는 큰 요인이라는 주장이다. 의회는 이에 지역민의 여론을 적극 수렴하여 관외 통근버스 운행 중단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광양시에 대해서도“일터와 거주지를 달리하는 직장인에 대한 실질적인 전입 유도 정책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