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산단 발전소 건립
황금산단 발전소 건립
  • 김호 기자
  • 승인 2019.03.22 17:45
  • 호수 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찬성 주민청원서, 조작 의혹‘파문 확산’

범대위, 의혹 규명 및 건축 허가 불허 요구

 

광양 황금산단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광양그린에너지() 발전소 건립 사업이 착공을 앞두고 유치찬성 주민청원서 조작 의혹이 불거지며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그동안 발전소 건립을 반대해 광양만목질계 화력발전소 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따르면, 지난해 환경부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본안) 포함된 유치찬성청원서에 단체 직인 위조 주민서명 임의 작성 등의 탈법적인 행위가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는 .

범대위는 같은 의혹에 대한 규명과 광양경제청을 상대로 건축허가 불허를 요구하며 지난 20 집회를 강행했다.

광양경제청 앞에서 진행된 집회에서 범대위는유치찬성청원서에 단체 직인 위조 주민서명 임의 작성 등의 탈법적인 행위가 있었음을 골약동 소재 특정단체에서 제보해 왔고 사실을 일부 확인했다 같은 탈법적인 행위를 획책한 단체는 시민들 앞에 사죄하고, 이를 방조한 그린에너지는 사업 진행을 즉시 중단하고 문제가 사안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하라 요구했다.

이어위조 등의 행위는공사계획인가수용성 결정에 유리하게 작용됐다판단근거가 조작됐다면 산업부의 공사계획인가도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업자인 그린에너지 관계자는우리가 발전소건립유치청원서 서명 날인 위조 등을 묵인하고 방조했다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라며청원서 작성에 관여하지도 않았고 아는 바도 없는 만큼 어떤 입장 표명을 것이 없다 일축했다.

광양경제청 관계자도환경영향평가 본안에 수록된 유치찬성청원서는 환경부의 업무이지 경제청의 업무가 아니다본안자료에 대한 판단과 결정도 환경부의 업무인 만큼 경제청이 판단하거나 입장을 밝힐 사안이 아니다 말했다.

한편 범대위는 현재 광양경제청의 건축허가 불허를 요구하는 천막농성에 돌입한 한편, 이후 행정·법적책임을 묻는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