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즐기기[102] 실시간 온라인 회의 - ZOOM
스마트폰 즐기기[102] 실시간 온라인 회의 - ZOOM
  • 광양뉴스
  • 승인 2020.04.17 15:27
  • 호수 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균
(사)스마트소셜연구회 대표이사
김영균 (사)스마트소셜연구회 대표이사

코로나19로 바깥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지가 벌써 두 달째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평상시 같으면 빼곡히 들어 차있던 하루 스케줄이 한가할 정도로 오프라인 미팅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상황이다.

일대일 만남과 비즈니스 상 필요한 대면은 드문드문하고 있지만 주기적으로 모였던 동창회나 취미 모임, 종교 모임, 계모임 등은 언제 다시 시작할지 요연하다.

​이런 아쉬움을 온라인 화상 앱이 대신해 주고 있다. 처음엔 스마트폰 화면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게 어색했지만 한두 번 하다 보니 어느덧 익숙해져 간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일대일. 일대다. 내 친구, 이웃, 가족을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화상 회의 앱 ‘ZOOM’을 소개한다.

​기존 온라인 회의 앱이 많지만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줌의 가장 큰 장점은 회원가입이 필요 없고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클릭 한두 번 만으로 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더구나 40분까지 무료다 보니 길지 않은 대화는 충분히 소화해 낸다. 40분 이상을 원한다면 잠시 끊고 다시 시작하면 되기에 장시간 대화도 가능하다. 이런 불편함도 원치 않는다면 유료로 구매하면 시간제한 없이 대화 가능하다.

< ZOOM 좋은 점 >

- 스마트폰, PC, 태블릿PC 모든 장치에서 가능

- 최대 100명까지 회의 가능

- 1:1 무제한 무료. 3명 이상 40분 무료

- 회원가입/ 로그인 필요 없이 사용 가능

- 초대가 쉬움(카톡, 전번, 메일)

- 참석자 컨트롤 가능(주최자)

- 화면 공유 기능(자료공유)

​< ZOOM 사용 방법 >

1.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실행

-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로 참여시

앱 스토어 혹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ZOOM Cloud Meeting’설치

- 노트북 또는 PC로 참여시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zoom.us/download

2. 앱 또는 프로그램 실행 후 <회의 참가> 클릭

3. <내 비디오 켜기> 체크 / PC의 경우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클릭’

줌 화상회의 앱은 초중고등 학교, 학원, 대학에서 온라인 수업 관련에도 사용하고 있고 업무적인 회의뿐만 아니라 아파트에서 입주자 회의, 일반 모임 등, 많은 곳에서 사용 되고 있다.

주의할 점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보안이 취약한 구조이다 보니 최대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회의 주최자와 사용자는 앱 설정을 꼼꼼히 점검해야 하고 대화 내용도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 비밀이 요구되는 소중한 자료들은 중 회의에서는 언급하지 않는 게 좋다.

​코로나19 이후는 우리의 생활 습관을 많이 바꿔 놓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그중에서도 원격근무, 재택근무 등 직접 만나지 않고도 대화를 나누며 일을 하는 비대면 화상회의는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급변하는 일상생활도 미리 준비하고 대비 해나가는 스마트한 인생이 되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