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다자녀 기준은 2명인데, 교육청은 왜 3명?
전남도 다자녀 기준은 2명인데, 교육청은 왜 3명?
  • 김호 기자
  • 승인 2023.04.1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형석 도의원, 도교육감 ‘도정질문’
다자녀 교육비, 지원 대상 ‘확대’ 요구
임형석 도의원이 12일 김대중 교육감을 상대로 전남도교육청 교육행정 도정질문에 나섰다.
임형석 도의원이 12일 김대중 교육감을 상대로 전남도교육청 교육행정 도정질문에 나섰다.

임형석 전남도의원(기획행정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광양1)이 전남도 다자녀 기준과 교육청 다자녀 기준이 다름을 지적하는 등 전남의 인구정책과 학령인구 유출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해 눈길을 끌었다.

이 같은 지적은 임형석 도의원이 12일 김대중 교육감을 대상으로 전남도교육청 교육행정 도정질문에서 나왔다.

2021년 정부가 발표한 ‘4차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따르면 다자녀가정 기준을 세 자녀 이상에서 두 자녀 이상으로 단계적 확대 적용키로 했으며, 전남도는 2018년부터 다자녀의 기준을 두 자녀로 개정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교육청은 다자녀가정 학생 교육비 지원 대상을 세 자녀에서 두 자녀로 확대하려 했을 때 지방 교육재정 부담 가중이 우려된다는 회신을 한 바 있다.

이렇게 지방 교육재정 부담의 가중이 우려된다던 교육청은 교육감의 공약사항인 학생교육수당을 지급하기 위해 연간 약 6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이는 매년 전액 현금으로 지급될 전망이다.

임형석 의원은 “현재 전남 인구의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최적의 보편적 복지가 뭐냐”며 “학생 교육 수당 현금성 지원은 부작용이 매우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현금성 지원책이 전남 학생들의 미래 교육과 전남 학령인구 유출을 방지하는데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기회의 차이에서 오는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특화프로그램 개발 등 효율적이고 실효성 있는 예산 집행이 되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김대중 교육감은 “자녀 학비 지원 대상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