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소결로 다이옥신 배출 보도 파문
광양제철소 소결로 다이옥신 배출 보도 파문
  • 이수영
  • 승인 2006.10.11 14:56
  • 호수 1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제철소, 다이옥신 배출 실태 처음 공개돼
광양제철소, "산업시설을 일반 소각로 기준 적용은 무리"

환경단체, 지역주민에게 공개 사죄하고 대책마련 촉구, 광양시, "광양제철 보도자료가 광양시 입장 '비난' 자초

중앙일보는 지난 22일과 23일 연이은 지면을 통해 '포스코, 다이옥신 감축 발등의 불', '포항.광양제철소 배출 다이옥신 농도 기준치의 최고 20배' 라는 기사를 내 보냈다. 중앙일보는 위 기사에서 "포항제철소 소결로의 다이옥신 농도는 국립환경연구원이 지난 21일 배포한 '2004년 국립환경연보'에 실린 논문을 통해 처음으로 확인됐다"며 비교적 자세하게 보도했다.

이 때문에 광양신문에는 이를 문의하는 시민들의 전화가 이어졌다.

이에 광양신문은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키 위해 중앙일보 보도로 여론의 도마위에 오른 우리지역 광양제철소의 소결로의 '다이옥신 배출 실태'를 짚어봤다.

문제의 발단

잔류성 유기물질(pops)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스톡홀름 협약'이 지난해 5월 발효됨에 따라 정부는 내년 상반기부터 다이옥신 등 3종에 대해 규제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에 정부는 다이옥신 규제를 위해 지난 2001년부터 다이옥신 배출량 조사를 실시해 다이옥신의 배출원 및 배출량을 목록화 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이를 토대로 배출저감 계획을 수립, 이에 적합한 배출허용기준 및 환경 기준을 제정함은 물론, 다이옥신 배출 목록을 자체적으로 작성해 스톡홀름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환경부가2001~2003년 실시한 '다이옥신 실측사업 결과'가 국립환경연구원의 보고서를 통해 알려지면서 광양제철소 소결로 굴뚝을 통해 배출되는 다이옥신 농도가 여론의 도마위에 오른 것.

중앙일보는 국립환경연구원 자료를 토대로 "국내 제철소와 제련소의 다이옥신 배출농도(ng/㎥)측정 결과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소결로(燒結爐)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농도가 도시 쓰레기 소각로 기준보다 20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를 여론화 시켰다.

광양제철의 입장

광양제철은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소결로(燒結爐)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농도가 도시 쓰레기 소각로 기준보다 20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등의 언론 보도로 인해 매우 곤혹스러워 하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광양제철은 지난 21일, 다음 날인 22일자 중앙일보에 보도될 예정인 다이옥신 관련 기사에 대해 이미 하루 앞서 발빠르게 관련 보도에 대한 광양제철소의 의견을 내놨다. 광양제철은 광양제철소 대기보전팀 명의로 '중앙일보 보도 예상 내용'에서 "국립환경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포항제철소의 다이옥신 배출농도가 높아, 전체 배출가스량으로 환산한 총 배출량을 목동쓰레기 소각로와 비교 분석해 기사화가 예상된다"고 예견했다.

이어 다이옥신의 배출농도 출처는 환경부 다이옥신 배출량 조사결과(2001~2002측정)를 인용한 것으로 포항제철소 소결로 측정 결과치다고 밝혔다. 이에 광양제철은 광양제철의 의견에서 ▲EU와 일본 등 선진국에서도 제철산업에 있어서 다이옥신 규제 검토 및 저감 시설이 설치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 90년대 후반과 2000년 초 부터며 ▲실질적인 규제 기준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일본(기존 소결기 1ng/㎥), 캐나다(0.5ng/㎥)등 극히 일부 ▲포스코의 다이옥신 배출농도는 현재 상태에서도 선진 타 제철소에 비해 양호한 상태로 포스코보다 제철역사가 오래된 선진제철소에서도 현재까지 다이옥신으로 인한 문제가 밝혀진 것이 없음 ▲포스코는 다이옥신 배출저감을 위해 2001년부터 자체 연구개발을 시작해 현재 포항제철소에 750억원을 투자해 활성탄 흡착설비와 흡착제 투입 시설 등을 했으며, 광양제철소도 올해 사업을 확정해1천760억원을 들여 내년말까지 처리설비를 설치할 계획으로 있다는 것.

광양제철소 대기보전팀 유정렬 리더는 "기술개발이 안된 상황에서 산업시설인 소결로를 일반 소각로 기준치를 적용하는 것은 무리다"며 "국내 소각로는 굴뚝이 낮지만 생산설비인 소결로는 굴뚝 높이가 150m로 그 이상에서 대기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자연생태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환경단체 입장

지난 22일 광양제철의 다이옥신 문제가 언론에 보도되자 태인동환경개선주민대책위원회는 22일 오후 6시께 "광양제철소는 수년간 지속된 다이옥신 배출과 관련 태인동민에 사과하고 방지책을 마련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태인동환경개선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이날 성명에서 "언론의 보도를 접하며, 우리는 국내기업의 환경오염 관련 정보공개의 한계에 다시한번 절망하며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포스코의 환경오염은 전체의 어느 부분 만큼인지,철저히 베일에 가려 있는 포스코의 환경오염 실체의 끝은 어디인지 암담한 현실 앞에 절망과 분노를 가눌 길 없다"며 "포스코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를 문제로 인식을 하지 못하는데 있으며 언제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위는 "지난해 9월 서울대 보건대학원 백도명 교수팀이 태인동 주민의 건강 실태를 조사한 결과 호흡기 질환에 걸린 주민들의 비율이 전국 평균치 5배였으며, 청소년의 경우 무려 53배로 나타났다"며 "어린이의 발암물질 노출도 타 지역보다 30%정도 더 높았는데 광양제철은 보고서 자체를 잘못된 조사라고 부인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우리의 요구에서 ▲광양제철소는 수년간 지속된 다이옥신 배출과 관련 태인동민에게 사과하고 방치책 마련 ▲환경오염물질 배출과 관련 정보 신속하게 공개 ▲그동안 태인동민에게 끼친 환경피해 보상 ▲태인동의 환경과 생태계영향조사 실시와 복원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도 지난 25일 "다이옥신 공해기업 포스코는 지역주민에게 공개 사죄하고 대책을 마련하라"는 성명을 통해 ▲부실한 환경관리 인정 ▲공익성에 기초한 기업의 환경관련 정보 공개 ▲포스코의 윤리의식 회복, 환경마인드 전환,사회적 책임경영을 촉구했다.

광양, 여수, 순천, 남해, 하동지역으로 구성된 광양만권환경개선대책위도 27일 오후 1시30분께 경남 남해환경운동연합에서모임을 갖고 공동 대응에 들어 가기로 방침을 세웠다.

광양만환경개선대책위 위원인 광양환경운동연합 박주식 사무국장은 "광양제철의 소결로에서 발생한 다이옥신 문제에 대해 광양만권의 문제로 여겨 이날 긴급 모임을 갖고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구멍난 광양시정

지난 22일 광양제철의 다이옥신 문제가 언론에 보도되자 광양제철 김상면 부소장 일행은 이날 오후 4시께 광양시를 찾아 이성웅 시장과 면담을 갖고 자신들의 입장을 피력했다. 이는 포항시도 마찬가지다. 문제는 광양시의 행보다.

광양시는 이날 광양제철소 일행과 면담을 마친 직후인 오후 6시께 이와 관련된 보도자료를 발빠르게 광양신문을 비롯 전 광양시 출입기자들에게 이메일 보냈다. 보도자료 제목은 '광양제철소,완벽한 다이옥신 저감활동 추진'이라고 돼있다. 문제는 광양시가 보내온 이 보도자료는 대부분 광양제철이 자사 입장을 그대로 담았다는데 있다.

광양시청이 만든 보도자료에 의하면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22일 중앙일보 '포스코 다이옥신 감축 발등의 불'이라는 제하의 보도와 관련해 광양시와 광양제철소가 다이옥신 저감활동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발 빠른 대응책을 수립하고 있다"며 "이번 다이옥신 배출보도는 국내 다이옥신 배출기준이 없는 가운데 보도된 내용으로 국내 일부 소규모 소각장의 다이옥신 배출량과 대비함으로써 일부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는 내용과 함께 광양제철이 다이옥신 저감설비를 1천760억원의 대규모 사업비를 투자, 금년 내 착공할 계획이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사실 관계를 떠나 광양제철의 다이옥신을 배출 관련 기사로 인해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 시점에서 광양시가 광양제철만의 입장을 대변한 꼴이다. 결과적으로 시민들의 '비난'을 자초한 셈이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같은 날 정장식 포항시장은 간부회의에서 "세계적인 기업이 환경 관리를 어떻게 하기에 이런 보도가 나오느냐"며 "내년 중 소결로의 농도 기준이 마련되면 배출되는 다이옥신 농도를 포항시의 전광판에 올려 공개하라"고 주문한 것 과는 분명 광양시와 차이가 있다.
광양시는 이를 여러 가지 법률 등을 바탕으로 기업들이 경영활동을 조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업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함에도 이번 다이옥신 파문에서 보여준 광양시의 태도는 시민의 입장에서는 문제가 아닐수 없다.

광양시는 다이옥신 보도가 나간지 일주일이 다 돼 가는 지금까지도 광양제철이 제시한 자료외엔 어느 것하나 준비된 게 없다. 아니 관련된 자료를 관활이 아니라며 아예 손을 놓고 있다는 표현이 적절할 듯 싶다. 결국 시정을 맡긴 애꿎은 시민만 볼모다.
 

입력 : 2005년 04월 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