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어떻게 진행되나
교원평가제 어떻게 진행되나
  • 지정운
  • 승인 2010.06.28 09:43
  • 호수 3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백운초의 학부모초청 공개수업에 참석한 학부모들.

교원평가는 학생ㆍ학부모가 주체가 돼 학교수업과 생활전반을 평가하는 것으로, 일반교사에 대해 학습지도와 생활지도에 관한 18개 평가지표에 총 70여개 문항을 평가하도록 구성됐으며 직접 가르치는 학생과 학부모 전체가 참여하는 만족도 조사가 함께 이루어진다. 또한 교장·교감 중 1인 이상과 동료교원 3인 이상이 참여하는 동료 교원평가도 진행된다. 교과부는 지난 2월 18일 평가 관련 표준매뉴얼을 제시한 바 있다.

다음은 지난 2월 18일 교과부가 밝힌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주요 내용이다.
△시행 준비=학교는 평가를 관리할 평가관리 담당 부서를 조직하고, 교원ㆍ학부모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되는 평가관리위원회를 3월 중 구성한다. 특히, 평가관리위원회는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교원 이외의 위원이 50% 이상이어야 하며, 구체적인 평가 대상자 및 참여자의 범위, 평가의 시기와 횟수, 평가의 절차 및 결과 활용 계획 등을 포함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계획을 심의하게 된다.

△교사 평가=일반 교사에 대해서는 학습지도와 생활지도와 관한 18개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교장ㆍ교감 중 1인 이상과 동료교원 3인 이상이 참여하는 동료교원평가, 자신이 직접 가르치는 학생과 그 학부모 전체가 참여하는 만족도 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교장ㆍ교감 평가=교장ㆍ교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큰 특징이다. 교장ㆍ교감도 학교경영 전반에 관한 8개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전체 교사로부터 평가를 받고 학부모로부터 만족도 조사를 받게 된다.

△학부모 만족도 조사=특히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전체교사를 대상으로 하던 종래의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방식으로는 피드백이나 책무성을 개별화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응답 대상은 교장, 교감, 담임, 국어ㆍ영어ㆍ수학 등 교과 교사, 보건ㆍ영양ㆍ사서 교사들 각각에 대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평가방법=원칙적으로 모든 평가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학부모를 위하여 종이설문지가 밀봉되어 전달되게 된다. 각각의 문항들에 대해서는 5단계 척도와 함께 “잘 모르겠다”는 항목을 추가하였고, 서술형 자유응답문항을 통해 의견을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 처리= 금년 10월 말까지 예정되어 있는 평가가 끝나면 평가 결과가 교원 개인별로 정리되어 통보되며, 교원은 「결과 분석 및 능력개발계획서」를 작성하여 맞춤형 연수를 신청하는 등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적 노력을 하게 된다.

△결과 활용=교과부는 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 결과 우수 교원을 하반기에 예정된 학습연구년제 시범운영 대상자로 선정하고, 미흡한 교원에 대하여는 학기 중 자발적 연수, 방학 중 집중연수 등의 단계별 연수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연수원을 비롯한 시ㆍ도 교육청 소속 연수원의 원격 교육연수 시스템을 전면 재정비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는 체제로 재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