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 준공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 준공
  • 이성훈
  • 승인 2010.07.28 08:59
  • 호수 3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물류비 29억원 절감

광양시는 광양항배후단지에서 발생한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개설한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를 완공하고 지난 27일 준공식을 가졌다.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는 국비 214억원을 포함한 총 395억원이 투입돼 8년만에 완공되었으며 총 연장 2.9㎞ 8차선 50m도로이다.

이번에 개통되는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 개설공사는 광양항 배후단지에서 발생되는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체계 구축으로 배후도로 기능분담과 도심지 교통체증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기존 도심도로 이용시 보다 운행거리는 약 0.7km, 주행시간은 약 10분이 단축된다.

또한, 연간 29억원의 물류비 절감효과와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의 감소 효과로 환경편익 비용이 2억원이 발생 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로 우측에는 폭4.0m의 인도를 천연재료인 점토블럭을 사용하여 보도의 미관뿐만 아니라 통행인의 쾌적한 보행환경을 추구하였고, 해안측에는 장내 중마․금호 해상공원내 목재데크를 설치하고, 도로 양측에 중마동, 금호동, 광영동을 연결하는 폭 2.5m의 도심 생활형 자전거전용도로를 확보하여 자전거 이용분담률 제고와 자전거 출・퇴근자의 편익 증진에 기여하도록 했다.


또한, 도로의 좌안 및 우안, 중앙부에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상징인 조경수(왕벚나무, 먼나무, 홍가시나) 6만3660그루를 식재하였으며, 인도에는 에너지 절약형 LED 가로등과 태양광 전지판을 설치하여 보행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권 확보와 에너지 절감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의 국가비전 달성에 부합하도록 노력했다.

시 관계자는 “중마지구 택지개발사업, 와우지구 택지개발사업, 중마․금호해상공원, 여수 국가산단진입도로 연결 등 주변 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는 광양시의 중추도로의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