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철회, “고비 넘겼다”
화물연대 파업 철회, “고비 넘겼다”
  • 이성훈
  • 승인 2012.07.02 11:35
  • 호수 4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임 9.9% 인상 합의, 표준운임제 남아
화물연대 파업에 동참해 도로에 길게 늘어선 화물차량들. 이 차량들은 지난달 29일 파업이 철회되면서 일터로 복귀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광양항 물류차질이 우려됐으나 파업 5일만 인 지난 달 29일 화물연대가 파업을 철회, 정상으로 회복됐다. 화물연대는 29일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와 협상을 갖고 9.9% 운임 인상에 합의해 업무에 복귀하기로 했다.

화물연대는 당초 30% 인상을 요구했으나, 운송업계가 두 자릿수 인상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자 9.9% 인상이라는 절충안을 마련한 것이다.

화물연대 파업은 광양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발생돼 광양에서 지엽적으로 풀어갈 현안은 아니었다. 정부와 화물연대간 최대 쟁점은 적정 수입을 보장하는 표준운임제의 법적 강제 여부였다. 정부는 시장경제 원칙에 어긋난다며 법적 강제 대신 위반업체 공표 등 간접 규제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에 화물연대는 야당을 통한 정치권에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실질적 효력을 갖는 표준운임제’ 도입을 당론으로 추진키로 했다.

화물연대는 운임 인상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토대로 일단 파업을 종료하고, 표준운임제 등  제도 개선은 추후 의원입법 형태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화물연대 파업으로 한때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상시의 35% 수준까지 낮아졌지만 큰 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파업전 하루 평균 7034TEU(20피트 컨테이너)였는데 26일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2684TEU로 평소의 35% 수준에 그치기도 했다.

광양항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 거부를 철회하고 현장으로 복귀해 다행”이라며 “정부에서도 화물 운송 시장을 안정화시키고 화물차주의 운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파업의 불씨는 남아있다.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나날이 오르는 기름값, 국제적인 경기불황 등에 따른 파업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화물연대 전남지부 측은 화물운송노 동자는 운행을 할수록 생존권 위기에 빠진 반면, 대기업 운송사는 최대 실적으로 올리고 있다고 운송업자들을 비판했다. 상생의 묘미를 발휘해주라는 의미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기름값이 언제 또다시 오를지 모르는데 이번 타협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겠다”며 “정부와 운송사가 우리들의 심정을 진심으로 알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화물연대의 총파업은 지난 2003년과 2006년, 2008년에 이어 네 번째이다. 화물연대의 파업이 있을 때마다 물류확보 기반이 취약한 광양항은 큰 타격을 받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