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소셜 미디어의 힘!!! 강남스타일~
[칼럼]소셜 미디어의 힘!!! 강남스타일~
  • 광양뉴스
  • 승인 2012.10.29 09:50
  • 호수 4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등원 (사)스마트소셜연구회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놀라운 기술 발전과 스마트폰의 편리한 이용 방법이 발달하면서 전 세계 스마트폰 이용자 수는 현재 10억 380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http://www.strategyanalytics.com)가 통계 발표를 했으며, 국내통신업계에 따르면 올해 8월 20일 기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3,000만명을 돌파 했다고 합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가수 “싸이(본명 박재상)”의 “강남스타일”을 살펴 보면 재치 있는 가사와 독특한 안무의 “말춤”이 단번에 대중의 이목을 사로 잡으며 인터넷 유튜브 뮤직비디오(http://youtu.be/9bZkp7q19f0)가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전 세계 곳곳에 퍼졌고 음반발표(7월 15일) 두 달만에 누적 조회수 2억건 돌파와 동영상 추천(좋아요) 받은 횟수 260만건을 넘기며 유튜브 역사상 최다 “좋아요” 수를 기록하여 “강남스타일”이 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강남스타일”의 음반 순위는 미국 음원 사이트 아이튠즈 싱글차트 에서 1위, 빌보드차트 2위, 영국음반 차트 1위, 캐나다, 뉴질랜드, 노르웨이, 필리핀, 벨기에, 덴마크, 폴란드, 브라질 등 30개국 아이튠즈에서도 1위까지 오르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해외 공연을 마치고 돌아온 국내 기자회견에서 가수가 된지 12년만에 전성기를 이룬  “싸이”에게  유튜브를 통하여 세계 톱스타에 이룬 성과에 대한 질문에  “의도한 바나 노림수는 없었으며  국내 팬들에게 그냥 내 음악을 들려 주고 싶었습니다.

지금은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상황이 그저 얼떨떨합니다.”라고 소감을 남겼습니다.

이렇듯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같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는 전 세계 누구에게나 실시간으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SNS는 한번 퍼지게 되면 순식간에 퍼지는 파급력이 대단히 크기 때문에 기업이나 연예인들이 SNS를 통해 자연스럽게 제품이나 작품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성공 사례의 경우는 대중을 참여 시켜  “말춤”을  얻게 되었으며, 동영상 페러디에 대한 저작권의 침해에 대해 소송보다는 패러디를 독려하여 강남스타일을 더욱 돋보이게 하였으며, 유럽 경제위기로 인한 국제 불황기에도 대중 심리를 잘 이용하여 섹시와 코믹한 말춤을 통하여 큰 인기를 얻는 월드 스타가 될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SNS 를 잘  활용하면 누구에게나 싸이 처럼 놀라운 일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SNS를 잘 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상에서 인맥 맺기, 교류 하기, 정보 교환하기 등에 대하여 활용 방법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현재 (사)스마트소셜연구회는 광양시가 주관하는 광양시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에 선정되어 매주 일요일 오후3시에 아로마센터 4층에서 광양시 시민을 대상으로 SNS 활용 강좌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며, 광양소셜리딩그룹(http://www.facebook.com/groups/ilovegy/)을 통하여 교학상장을 모토로 서로 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소셜 그룹을 형성하여 함께 소통하며 정보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일 재능뱅크 재능기부(http://www.smilebank.kr/)를 신청하는 농어촌 마을 주민들에게 1박 2일에 걸쳐 (사)스마트소셜연구회가 “찾아가는 SNS 농어촌 교육”을 통하여 소셜 농기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정보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역에서 생산하는 농수산물을 SNS 소셜 농기구 활용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하며 신선한 농수산물이 직거래가 되는 유통 경로가 되어  농어민이 잘 살 수있는 농어촌스타일 탄생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