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반대대책위(준), 백옥인 청장 파면 요구
미군반대대책위(준), 백옥인 청장 파면 요구
  • 광양신문
  • 승인 2006.10.19 20:27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과 전남지사에게 백 청장 파면 및 미군기지 이전에 대한 입장 요구
청와대에 정부의 입장과 투-포트 정책에 대한 의지와 계획 요구
전남도에 백옥인 청장 파면 및 미군기지 이전에 대한 지사 입장 요구
'주한미군기지이전반대 광양만권 범시민대책위원회준비위원회'는 경북 왜관 주한미군 병참기지 광양항 이전과 관련해 노무현 대통령에게 주한미군 정비창 이전에 대한 사실관계 및 참여정부의  입장을 밝힐 것과 투-포트 정책 및 광양항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와  계획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1월 13일 발송했다.
미군기지대책위는 또한 전라남도에는 국방부와 주한미군에서 공식적으로 기지이전을 부인했는데도 백옥인 청장이 지난해 12월 26일 시민사회단체장과의 간담회 및 1월 12일 CBS 전남방송과의 대담에서 미군기지 이전 추진을 공개 표명한 데 대해, 정부방침과 배치되고 지역과 일체의 협의없이 독단적으로 추진한 것은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며 ‘파면’을 요구하면서 주한미군기지 광양항 이전에 대한 박준영 지사의 입장을 1월 중순까지 밝힐 것을 요구했다.
한편, 백옥인 청장은 13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주한미군이 왜관 수리창의 3개 부대 중 무기수리를 담당하는 부대만을 광양항으로 이전하길 희망한다"면서 "주한미군 수리창의 광양항 이전은 광양항의 대외적 인지도를 높이고 세계적인 선사의 대형모선의 광양항 기항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해 주한미군 수리창의 광양항 이전을 계속 추진할 뜻을 밝혔다.
이처럼 백 청장은 주한미군기지의 광양항 이전유치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는 반면, 광양민중연대를 중심으로 한 대책위는 공식적으로 백 청장의 파면까지 요구해 주한미군기지 문제를 두고 양측은 열차가 마주보고 달리는 형국으로 치닫고 있다.


다음은 '주한미군기지이전반대 광양만권 범시민대책위원회준비위원회' 가 노무현 대통령과 박준영 전남지사에게 보낸 요구서 내용이다.    
노무현 대통령님께 드리는 공개질의서
1.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해 애쓰시는 대통령님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2. 백옥인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이 2005. 12. 13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에게 지역현안보고를 하면서 “경북 칠곡군 왜관읍에 있는 주한미군 정비 창고가 전남 광양항 배후부지로 이전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미군은 아시아 지역의 모든 군사병기와 병참기지를 이 지역에 두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내년 2월말이나 3월초에 미 국방부 직속기관인 군수사령부가 직접 조사에 나설 예정”이라며 보고를 한 바 있고, 미군의 고위관계자 들이 광양항을 수차례 현지 방문조사를 하고 있어 지역민들의 우려와 걱정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3. 특히 국방부(1.10)와 주한미군(1.5)에서 공식적으로 주한미군기지 이전을 추진하지 않는다고 답변하였음에도, 백옥인 청장은 1월 12일 CBS 전남방송과의 대담에서 “헬기, 탱크 등을 수리하는 창고부대로, 천명 정도의 규모”라며 구체적으로 기지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여 지역민들의 분노를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4. 이에 14만 광양시민과 100만 광양만권 시민들은 참여정부를 신뢰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고 있고, 일련의 추진과정이 광양항을 무역항이 아닌 군사항으로 만들겠다는 발상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으며, 부산항(신항)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광양항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참여정부의 정책이 숨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습니다.

5. 논란이 되고 있는‘주한미군 19지원사 정비창 광양항 이전 설’에 대한 사실관계 및 참여정부의 입장을 명확히 밝혀 주시고, 투-포트 정책 및 광양항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와 계획을 1월 중순까지 답변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6. 국정운영에 헌신하시는 대통령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006년  1월  13일

주한미군기지 이전반대 광양만권 범시민대책위원회(준)


백옥인 경제자유구역청장 파면 요구 및 미군기지 이전에 대한
박준영 전라남도지사님의 입장을 묻습니다.

1. 전남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박준영 지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 2005.12.13 백옥인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장이 추병직 건설교통부 장관에 대한 지역현안 보고에서 “경북 칠곡군 왜관읍에 있는 주한미군 정비창고가 전남 광양항 배후부지로 이전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고, 2005년 12월 26일 사회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계속추진의지를 표명한데 이어, 국방부(1월 10일자) 및 주한미군(1월5일자)의 공식적인 기지이전 추진사실이 없다는 답변에도 불구하고 2006년 1월12일 CBS전남방송과의 대담에서 “헬기, 탱크 등을 수리하는 창고부대로 천명 정도의 규모”라며 구체적인 추진사실을 밝힌 바 있습니다.

3. 미군기지 이전은 정부의 방침이 확정되고 국회의 비준이 필요한 사안인데도, 백옥인 청장은 정부 방침에 반하고, 광양시와 일체의 협의도 없이 광양항 활성화를 저해하는 미군기지이전을 독단적으로 추진하여 직권을 남용하고 있는 등 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서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바, 인사권자인 박준영 지사님께 백옥인 경제자유구역청장의 즉각적인 「파면」을 요구합니다. 

4. 또한 주한미군기지의 광양항 이전에 대한 박준영 지사님의 입장을 1월 중순까지 서면으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미군기지 이전을 찬성하거나 무책임하게 대응하는 선출직 공무원에 대해 향후 선거에서 정치적 책임을 물을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끝.

2006년 1월 3일
주한미군기지이전반대광양만권범시민대책위원회(준)

 
입력 : 2006년 01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