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노조 자유게시판 ‘실명화’의견 분분
공무원 노조 자유게시판 ‘실명화’의견 분분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2.14 08:30
  • 호수 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성자 추적 불가…피해구제 어려워
실명화 요구 댓글, 찬반 의견 다양
노조 “부작용 최소화 방안 모색”
△ 노조 홈페이지 갈무리
△ 노조 홈페이지 갈무리

광양시 공무원노조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게재 글의 ‘실명화’ 등 관리 강화를 요구하는 글이 올라와 찬반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국민청원’이란 닉네임의 작성자는 지난 7일 게시한 글에서 “지금 노조 게시판 관리가 미흡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많다”며 “얼마 전 노조게시판에 허위사실 및 음해, 비아냥글을 게시한 글에 대해 경찰서에 고소를 했더니 작성자 추적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공공기관 노조 자유게시판에 게시된 글의 작성자를 찾을 수 없다는 (경찰) 답변에 너무나 황당했고 충격이었다”며 “지금껏 노조 게시판에 온갖 허위사실, 음해, 비아냥 글들이 난무한 것이 이런 허점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생각하니 씁쓸하기만 하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노조집행부는 게시글의 작성자 추적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분이 더 이상 없도록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를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이 같은 글이 올라오자 노조 게시판은 작성자 실명화에 찬성하는 글과 반대 하는 글, 경찰의 수사의지를 의심하는 글 등 다양한 댓글이 달리고 있다.

‘조합원2’라는 닉네임의 작성자는 “손가락 살인이라는 말씀 공감되네요, 노조게시판 개선이 안될 때는 조합원 탈퇴하고 싶습니다”라고 실명화에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소원수리 분출구’란 이름의 작성자는 “다소 문제가 있다고 실명제를 하면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가 나타난다”며 “실명제가 되다보면 힘없는 직원들은 소원수리 분출구가 없어진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작성자는 “기술적으로 아이피 추적은 가능할 것이지만 경찰이 중대한 사안이 아니라 판단했을 것”이라며 “수사의지가 없었을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이와 관련 광양시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그동안 자유게시판의 글들로 인한 부작용도 있었지만 다양한 계층과 집단 등의 이야기를 전하는 순기능도 분명이 있었다”며 “노조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알고 있는 만큼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