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일방적 조직 개편 즉각 중단” 반발
공무원노조, “일방적 조직 개편 즉각 중단” 반발
  • 귀여운짱구
  • 승인 2008.09.25 08:50
  • 호수 2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대규모 구조조정 부작용 거울삼아라” 비판
민주공무원 광양시지부(지부장 안성은)가 최근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조직 개편에 대해 “일방적인 조직 축소 인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23일 성명을 발표하고 “수량적인 구조조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시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정원을 줄이고 신설한지 얼마 되지도 않는 부서를 통폐합 하는 것은 지난해 단행한 조직개편이 유명무실함을 스스로 증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조직개편을 하는 과정 역시 전체적인 방향에 대해 전 직원의 의견수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조직개편을 하려면 노조와 사전협의토록 되어 있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면서 “직원의 동의 없이 추진하는 조직개편은 조직의 안정적인 발전을 꾀하기 보다는 조직의 분열과 불신을 초래해 시 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노조가 이번에 구조조정 반대 성명을 발표한 것은 지난 IMF 시절인 1997년부터 2000년까지 200여명을 감축한데 따른 부작용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노조는 당시 대규모 구조조정이 “행정수요와 환경변화 등의 예측은 전혀 하지 않고 오직 조직을 줄이는데 급급해 2000년 이후 발생한 행정수요 폭증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결국 세계적인 항만 철강 도시로 발전하는데 막대한 차질을 불러왔다는 게 노조의 판단이다.

노조는 “당시 인력부족과 조직의 불안정은 시와 시민에게 큰 불이익을 주었다”면서 “이제 겨우 IMF 시절과 비슷한 수준의 인력과 조직을 갖추게 된지 얼마 되지 않아 또다시 인력을 줄이고 조직을 축소한다는 것은 쉽게 납득할 수 없는 사항이다”고 역설했다. 
노조는 최근 각 지자체별로 단행하고 있는 구조조정에 대해서도 쓴 소리를 내뱉었다. 노조는 “행정안전부의 일방적인 꿰 맞추기식 조직개편은 지자체의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것으로서, 수도권ㆍ충청권 등 지자체들이 조직축소를 반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수도권ㆍ충청권 등 지자체 대부분이 인구와 행정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조직개편을 받아들 일수 없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노조는 “광양제철소의 후판공장과 조선소 투자유치와 각종 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행정수요도 그에 비례하여 늘어 날것이 예상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조직의 축소는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졸속행정”이라며 “이번 조직개편 계획에 대해 분명히 반대 입장을 밝힌다”고 천명했다. 
노조는 “IMF 시절 구조조정의 교훈을 되새겨 어떠한 방향이 광양시 발전과 조직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것인지 심사숙고하기 바란다”며 “광양시의 미래는 행정안전부에 있는 것이 아닌 시의 올바른 판단에 있음을 잘 인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안성은 지부장은 “시가 조직개편에 대해 노조에 일방적으로 설명만 했을 뿐 의견수렴조차 거치지 않았다”며 “전 직원도 제대로 모르는 조직개편을 어떻게 단행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안 지부장은 “심지어 주무 과장들도 조직 개편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고 자신들에게 의견을 묻는 경우도 거의 없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최소한 주무과장들이라도 모여 난상토론을 벌이며 개편안에 대해 논의를 해야 바람직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한편, 시는 지난주에 의회에 조직개편안 설명회를 추진했으며 25일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한다. 그러나 공무원 사회에서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어 앞으로 조직 내 심각한 후유증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