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신일철, 부산물재활용 합작사 설립
포스코-신일철, 부산물재활용 합작사 설립
  • 귀여운짱구
  • 승인 2007.10.25 08:42
  • 호수 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본금 약 391억…포스코 지분 70%
 
포스코와 일본 최대 철강사인 신일본제철이 국내에 철강 부산물 재활용을 위한 합작사를 설립한다.
22일 포스코는 신일본제철과 '포스코-신일철 RHF 조인트 벤처'를 설립한다고 공시했다. 자본금은 390억5490만원. 포스코가 이중 70%를 투자한다.

RHF(Rotary Hearth Furnace)란 철강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슬러지, 더스트)의 철성분을 회수해 고로원료인 환원철을 생산하는 친환경적인 설비다.
 그동안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나 더스트는 시멘트 원료 등으로 사용됐지만, 이번 RHF 설비를 이용할 경우 철원료로 재활용이 가능하게 된다. 자원 재활용 증가와 함께 용선 생산량 확대 및 수익성 증대도 기대된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 추진은 대형 철강사의 등장과 중국 철강업체의 급속한 성장 등 시장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환경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과 전략적 제휴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 합작회사는 향후 1302억원을 투자해 오는 2009년 말까지 연간 20만톤 규모의 RHF 설비를 포항과 광양에 건설하고, 환원철을 포스코와 신일철에 공급할 계획. RHF를 활용해 환원철(HBI)과 직접환원철(DRI) 등을 생산·판매한다.

 포스코와 신일본제철은 지난 2000년 8월 주식 상호보유를 포함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후 양사 부사장급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추진위원회를 만들고, 기술·원료·인사 등 다양한 산하 전문위원회를 조직해 상호협력 사업을 협의해오고 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19일 인도 델리에서 정기 이사회를 개최(사진)하고 이번 합작법인 설립 등 주요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는 인도 사업에 대한 성공 의지를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특별히 현지에서 개최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