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7일째…물류대란 지속
화물연대 파업 7일째…물류대란 지속
  • 박주식
  • 승인 2008.06.19 10:14
  • 호수 2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항 물동량 평소의 10%에도 못미쳐
 
화물연대 파업이 7일째 이어지면서 물류 차질이 계속되고 있지만 광양항 야적장의 장치율은 아직 양호한 상황이다. 광양항 비상수송대책위에 따르면, 18일 낮 12시 기준으로 반출입 물량은 17일(155TEU)보다 다소 높은 224TEU를 기록했다. 이는 광양항의 현재 평상시 반출입량 5100TEU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물량이다. 그러나 이날 오전 부산항에서 옮겨온 화물선에서 900TEU 가량의 컨테이너가 하역됐지만 장치율(32.8%)에는 아직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항 비상수송대책위는 군 수송 트레일러 5대와 야드 트레일러 102대를 동원해 임시 물량을 수송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 돼 부산항에 입항하지 못한 화물이 광양항으로 입항하는 등 대체 입항하는 화물이 늘어나면 장치율은 급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8일 현재 광양항 컨 부두의 긴급화물은 철송과 군 지원 컨테이너 차량 5대가 담당하고 있으며, 비교적 단거리인 여수산단 지역은 경찰의 보로 아래 제한적으로 운송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코일 등 제철관련 화물운송은 화물연대의 저지로 중단된 상태다.

이번 파업엔 화물연대 전남지부 조합원은 물론, 대다수 비조합원까지 파업에 동조하고 있는 데다 운송차량에 대한 방해 등을 이유로 운송을 기피하고 있어 시간이 갈수록 사태의 심각성은 더해질 전망이다.
광양항 관련 운송차량 현황을 보면 화물연대 조합원 1400여 명이 차량을 멈춘데 이어 화물연대에 가입하지 않은 세방기업과 대한통운, 동방 등 운송업체 보유차량 527대 가운데 운송을 거부하고 있는 차량은 498대로 정상운행 차량대수는 29대에 불과한 실정이다. 에 따라 광양항은 긴급 화물만을 군 지원을 받아 5대의 컨테이너 차량이 담당하고 있을 뿐 장거리 육상수송은 사실상 마비됐다.
 
일부 지회 합의 잇따라 태인지회 오늘 재협상
 
화물연대의 운송거부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 일부 지회에서 잇따라 합의가 도출되고 있다. 18일, 소형 화물차들이 가입한 광주 2지회는 이날 오후 광주 운송주선협회와 25t 차량 기준으로 경유 값과 부대비용을 감안해 하루 15만원의 수입이 보장되도록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합의문을 교환했다. 또 여수에서는 이날 오전 카고 차량의 운송료를 13% 인상해 이달 1일분부터 소급 적용키로 화물연대와 여수국가산업단지 운송협의회가 잠정 합의했으며, 컨테이너와 탱크로리 차량도 금명간 합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포스코와 5개 대형 운송사들과 운송료 인상 협상에 나서고 있는 태인지회는 포스코가 운송료 20%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이는 지난해 15% 인하 분을 감안하면 사실상 5% 인상에 불과하다고 맞서면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태인지회는 오늘(19일) 오전 10시 5개 운송사와, 오후 4시엔 태인공단 13개 임가공업체와 다시협상에 나선다. 태인지회 요구안은 △ 포스코와의 운송단가 공개 △운송료 30% 인상 △위수탁 차량과 협력사(용차)차량 동일 운송료 지급 △광양지역(태인연관단지)임가공 운송료 2003년 합의요율 기준 40% 인상 △유가 연동제 시행 △지난 3월 운송사와 합의한 운송료 10% 인상분 소급적용 △혼적비 지급 △과적 배차·상차 금지 등이다.
 
파업철회는 정부와 합의돼야
 
이번 화물연대 파업은 부분적으로 지부나 지회에서 협상이 타결돼도 화물연대가 정부 및 대형 화주들과 벌이고 있는 협상 추이에 따라 운송거부가 지속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화물연대는 18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일방적인 대책 발표는 사태 해결이 아니라 화물운송노동자의 분노를 더욱 결집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는 “운송료 인상과 관련 정부는 대기업 화주들이 요지부동인 현실을 무시하고 ‘화주가 나서서 해결하라’며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며 “당장의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고유가대책, 화물노동자의 최저임금제인 표준요율제의 선법제화와 최단 시일 시행, 운송료 현실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 할 것”을 요구했다.
또 “우리가 소극적인 운송 중단만으로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다면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전면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물연대 전남지부 관계자는 “운송 재개를 위해서는 정부와의 합의가 최소 조건”이라며 “사업장 별로합의가 이뤄져도 정부 및 대형 화주들과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무기한 파업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