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서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서
  • 정종석 새소망교회 목사
  • 승인 2009.01.14 18:19
  • 호수 2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전세계 경제가 꽁꽁 얼어 붙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도 곳곳에서 경제한파가 거세게 몰아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도 함께 추워지는 이 시기에 오히려 가슴을 펴고 위기와 당당히 맞서 싸워 기회를 만들어 가길 원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메이브램 장군과 부대원 전원이 포위되었습니다.
이때 장군은 이렇게 외쳤습니다. “여러분 이 전쟁이 시작된 이래 우리는 처음으로 사방을 공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자, 사방에 아무데로나 사격합시다.” 먼저 장군이 앞장서서 지휘하여 결국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놓쳐버린 기회가 될 뻔한 기회가 살아난 좋은 사례입니다.
기회는 적어도 필요한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기회를 찾아낼 수 있습니까?
 첫째,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많이 알기를 노력하십시오. 벌은 꽃만 보았다하면 긴 침을 내려 꿀을 빨아올리는 희한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청난 노우하우를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알아야 판단할 힘이 생깁니다. 학생이면 많은 지식을 쌓을 것이요,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자기 일에 능통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꿀도 없는 꽃에 앉아서 허송하면 안됩니다.

둘째, 많은 사람들과 교류를 해야 합니다. 벌은 잠시도 봄철에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수많은 꽃을 건드려야 꿀을 조금 얻습니다. 교류는 나의 재능을 알리는 좋은 기회입니다. 사람을 많이 알면 대개 성공하는데 좋은 정보가 많이 흘러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대학생들은 일부러 대학시절에 F학점을 받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한 학기 동안 다니면서 더 많은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입니다. 사회에 나가면 여러 분야에서 친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기회가 오면 떠나기 전에 나의 것으로 만드십시오. 쇠는 달았을 때 치십시오. 벌이 꿀을 빨아올리다가 중간에 포기하지 않습니다 번갯불은 구름으로부터 갑자기 나타날 수가 있으나 태양은 동쪽하늘로부터 밝은 여명을 보내옵니다. 기회는 신호를 보내면서 다가오는 법입니다.

넷째, 기회는 손님처럼 찾아올 수 있지만 대부분은 스스로 창출하는 것입니다. 창조적 출발정신이 있어야 합니다. 남이 기회를 줄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먼저 성(城)을 점령해야 합니다. 수소가스가 든 풍선은 손에 있지 않으면 공중으로 사라져 버립니다.

다섯째, 자신의 고유한 분야를 개척하십시오. 길가의 코스모스는 가을이면 누구나 볼 수가 있습니다. 떼를 지어 헤엄쳐 다니는 물고기는 어느 누구도 잡으려 하지 않습니다. 낚시꾼은 어느 정도 큰 고기만 골라 잡습니다.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 가는 사람에게는 더 많은 인생의 기회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섯째, 자신의 일에 대하여 기록하십시오. 기록은 기회를 낳는 암탉입니다. 특허는 그 중 한 예입니다. 여기 저기 좋은 기록을 게재하십시오. 진짜 홍보는 남이 하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날이 오면 두 아들 녀석들에게 일기를 쓰라고 합니다. 먼 훗날 그 일기를 보고 가족의 소속감을 느끼고 자신의 존재를 행복하게 느낄 것입니다.

일곱째, 자신의 인생에 대하여 늘 이런 생갹을 가지십시오.
“나는 이 길을 오직 한 번 지나칠 뿐 다시 지날 수가 없다.”

여덟째, 물은 아래로 모입니다. 계곡에서 물을 취하지 말고 낮은 위치에서 저수지가 되십시오. 그러면 기회의 물이 흘러 모일 것입니다 종종 산꼭대기에 올라가 물을 구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러면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적실 분입니다.

아홉째, 인생을 겸허하고 충실히 사십시오. 기회는 자석과 같아 충실하게 사는 사람에게 자석처럼 끌려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위기의 때에 오히려 미소로 어려움을 이겨 나가길 바랍니다

센트 루이스 카디널즈의 3루수로 유명했던 플랭클린은 선수생활을 끝내고 보험사업에 뛰어들어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 비결은 다음과 같았다. 그는 미소를 잃지 않은 사람은 늘 누구에게든지 환영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고객을 찾을 때는 반드시 자신이 그에게 감사해야 될 일을 여러 가지 생각해 내고는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웃음을 띠고 그 기분이 사라지기 전에 고객을 만나 간단한 미소 작전으로 세일에 성공을 한 것이다
힘들다고 움추리지 말고 모두가 가슴을 펴고 다시 웃을 수있는 그 때를 위해 힘차게 전진합시다.